422 word2

예물 예단 뜻 결혼준비 시 알아야할 의미

예물 예단 뜻 결혼준비 시 알아야할 의미

새해가 되고 결혼준비를 하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진행을 할 때 예물과 예단이 어떤 부분이 다른지에 대해 궁금해 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어요.

혼수와 함께 예물, 예단의 경우 흔히 사용되는 단어이지만 각각 어떤것을 의미하고 있는지에 대해 정확하게 구분을 해야 나중에 헷깔리지 않는답니다.

그래서 오늘은 바로 이 예물 예단 뜻 정리를 해 봤어요.

궁금하셨다면 같이 한번 확인해 보도록 해요.

 

예물 예단 뜻 잘 기억해두시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예물이란 다음과 같아요.

예물의 경우 혼인을 할 때 신랑과 신부가 기념으로 주고 받는 물건을 의미하고 있어요.

예전에는 고마움을 나타내거나 예의를 갖추기 위해 보내는 돈이나 물건을 의미했는데, 최근에는 사랑을 약속하는 결혼반지가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을거 같네요.

이렇게 예물의 경우에는 반지, 목걸이, 팔찌, 시계 등의 귀금속이나 명품가방 등으로 각자 원하는 물건을 구입하는 추세랍니다.

하지만 구매를 한 뒤에는 워낙 고가의 물건이다보니 데일리로 착용하기에는 부담스러워서 중요한 날에만 착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에요

 

187 word2

267 word2

예단이란 다음과 같아요.

예단의 경우 신부가 시댁 어른들께 예를 갖추어 보내는 선물로서 예물로 보내는 비단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어요.

예전에는 귀한 옷감을 가지고 정성스럽게 바느질해서 시부모와 신랑의 옷을 지어 보내고 시댁에서는 수공비를 답례로 보내주었답니다.

이때 집안의 바느질 솜씨와 신부의 손재주를 엿볼 수 있었는데, 최근에는 물건 대신 현금을 준비해서 현금예단이라고도 부르고 있어요

현금예단을 준비할 때에는 금액과 매수를 홀수로 준비한 뒤에 보자기로 정성스럽게 포장하여 전달하게 되는 부분이랍니다.

예를 들면 현금예단 1,000만원을 준비한다고 하면 100만원 짜리 수표 9장 + 10만원짜리 수표 10장으로 총 19장을 준비해야 해요.

그리고 분홍색 한지에 현금을 넣어 감싸거나 봉투에 넣은 뒤 붉은 비단으로 감싸 전달해 드리게 된답니다.

 

이렇게 예물 예단 뜻에 대해 잘 기억해 두셨다가 즐거운 결혼준비가 되시길 바랄께요.

축의금-한자-종류에-대해-알아볼까요/